이름 : Flea (Michael Peter Balzary)

포지션 : Bass

생일 : 1962년 10월 16 일

좋아하는 뮤지션 :
Jimi Hendrix, The Matters, Miles Davis, Defunkt,
James Brown, Funkadelic, P-Funk

참여앨범 :
Jane's Addiction (Nothing Shocking. 1988)
Alanis Morissete (Jagged Little Pill. 1995)
Porno For Pyros (Good God Urge. 1996)
Sound Track (Small Soldiors, South Park. 1998) Mick Jagger (Wondering Spirit. 1993)
Pigface (Notes From Thee Undergrund. 1994)
Johnny Cash (Unchained. 1998)
Jewel (Sprit. 1998)

출연영화:
The Wild Slide-1983, Tought Guys-1986,
Less then Zero-1987, Dudes-1987,
Back to the Future 2-1989,
Back to the Future 3-1990, Motorama-1992 ,
The Chase-1994(Anthony와 함께),
Just Your Luck-1996, Gen13-1998, Psycho-1998

1962년 10월 16일 호주 멜버른에서 태어난 Flea의 진짜 이름은 Michael Peter Balzary이다.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Flea가 어렸을 때 이혼하였고, Flea가 5살인 해, 1967년 그의 어머니는 째즈 뮤지션인 Walter Urban Jur.와 재혼을 하게 되었다. 같은해 그의 어머니와 양 아버지, 그리고 동생 Karen은 뉴욕으로 그들의 거처를 옮겼고, 그의 양아버지는 Flea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Flea는 자주 그의 양아버지와 함께 뉴욕의 째즈바를 찾아다니며 잼(jam)공연을 보러 다녔고, 1973년 뉴욕을 떠나 가족은 L.A.로 이주하게 된고
플리는 Fairfax High School 에 다니게된다.

플리의 고등학교 생활은 즐겁지가 못했다.
고등학교 시절, Flea는 학교친구들로부터 소위 왕따를 당하게 되는데, 이유인 즉은 뉴욕의 말투가 물씬 풍긴 호주 촌놈이라는 것이었다. 그당시 대부분의 Flea 또래 아이들이 디스코와 댄스 음악을 좋아하던 것과는 달리 Flea는 Dizzy Gillesibe, Miles DAvis, Ornette Coleman 등의 째즈 뮤지션들의 음악에 심취해 있었다. 그때부터 Flea는 트럼펫을 불기 시작하였고, 이를 위해 많은 연습을 서슴치 않았다고 한다. 그의 타고난 음악성과 연습덕분에 그는 L.A. Junior Philharmonic 과 학교 내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써 그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위하였고, 주위로부터 많은 갈채와 칭찬을 들었다고 한다.
그의 트럼펫 우상인 Dizzy Gillesibe의 곡을 많이 연주하였고, 우연히 그의 우상 Dizzy Gillesibe를 콘서트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다. Flea는 무대뒤에서 Dizzy와 함께 15분동안 이야기하게 되었고, 그가 Dizzy의 곡을 얼마나 좋아하며, 어떻게 카피(copy)하는등의 얘기를 나누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음악성이 트럼펫 연주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가 처음으로 펑크(Funk)음악을 들었을 때, 그는 "아! 바로 이거야!!!"하며 Funk 음악에 빠지게 되었고, Parliament, Funkadelic, P-Funk, Defunkt, The Meters, James Brown 밴드등의 Funk 음악을 듣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그에게 강한 영향력을 준 사람은 단연 "Jimi Hendrix" 였고, 그의 음악에 빠져 살다시피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 시절 Anthony와의 한차례 결투(?)이후 그들은 둘도없는 친구가 되었고, 고등학교시절 그들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다고 한다.

Flea가 첨으로 만든 밴드는 Anthym이라는 정체불명의 밴드로 Slovak(guitar), Jack(drum)이 주축이 되어 bass를 맡아 활동하였지만, 카피곡 연주정도의 밴드에 지나지 않았다.
(이때 플리는 처음으로 전에는 전혀 연주해본적이 없는 베이스를 연주하게되는데 그의 자연적인 재능과 배움에대한 열정이 그의 베이스연주를 가능하게했다.)
( 1979년 플리와 앤소니는 Hillel Slovak 과 Jack Irons 을 만난다.( 후에 이들은 RHCP의 멤버가된다. )
이들은 Anthym 이라는 밴드를 만든다. )
그후 Flea는 L.A. 펑크밴드(punk)인 Fear에 가입하면서, Anthym을 탈퇴하였다. 그러던중 Anthony는 지역 클럽에서 공연 요청을 받게 되고, Flea에게 같이 나갈 것을 요청한다. Flea가 bass라인을 만들고, Anthony가 랩을 만들어 funky한 곡을 만들게 되는데, 이 노래가 바로 "Out in L.A."이다. 이둘은 Slovak(guitar), Jack(drum)에게 같이 공연할 것을 제안하였고 이들은 "Tony Flow and the Majestic Master of Mayhem"이란 이름으로 클럽에서 첫 공연을 하게된다. 첫공연치곤 성과가 좋았다.


시간이 흘러 Flea에게도 여자친구가 생겼다. 그녀의 이름은 Loesha... 1985년 23살의 앳된나이에 Flea는 그녀와 함께 결혼을 하였고, 얼마간 행복한 나날을 보냈다. Flea가 당시 Loesha를 얼마나 사랑하였던지 그의 왼쪽 가슴에 그녀의 이름을 문신으로 세겨 넣기도 하였다. 허나 너무 성급한(?) 결혼이었을까? 그들의 결혼 생활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1990년 그들은 이혼한다. 너무나도 사랑했던 Loesha와 이혼한 이유를 알수는 없지만, 여하튼 Loesha는 1988년 9월 Flea를 닮은(?) 귀여운 딸아이 Clara를 출산하였다.
Clara는 RHCP 콘서트에 자주 출연하기도 했고 Aeroplane video 에서도 볼수있다.

1993년 플리의 가장 절친한 친구인 River Phoenix 가 죽은후 플리또한 심하게 않게된다.
플리는 Rivers의 영화 "My own private Idaho." 에 작은 역할을 맏기도 했었다.

플리는 무지개색으로 칠해진 우스꽝스러운 벤츠를 가지고있다.
플리의 베이스는 Flea-bass 라고 불리는 모듈러스로부터 스페셜 디자인한 베이스이다.

RHCP 외에도 플리는 솔로음반을 발매하기도했고 많은 뮤지션(Stephen Perkins, Perry Farell, Henry Rollins, Cheikha Rimitti 등등)의 프로젝트 앨범에 참여하기도했다.
그는 Henry Rollins 와 Rage Against The Machine의 Tom Morello와 'Small Soldiers' 사운드 트랙을 연주했다
1997년 플리와 Dave Navarro 는 Alanis Morisette 의 hit-single 인 "You Oughta Know"를 연주했다.

플리의 펑키한 베이스연주는 많은 funk, jazz, rock and soul musicians 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준 뮤지션은 George Clinton, James Brown, The Meters, Defunkt, Jimi Hendrix, Bootsy Collins, Larry Graham, Jah Wobble and Sly & The Family Stone 이다.

지난 몇 년간 플리는 하나의 뮤지션으로 변화하고 있다.
1996년 Flea는 "올해 최고의 베이시스트"라는 상을 수상하였고, 그의 화려한 베이스 플레이와 리프, Funky한 사운드는 우리의 심금을 울리고 있으며, 많은 베이시스트 지망생들에게 훌륭한 교과서가 되고 있다...
플리는 현재 가장 skillful한 베이스연주자중 하나로 알려져있다.

플리는 즉석해서 연출하는 것들을 좋아한다.
플리는 자유로운 마인드를 가지고있다. 플리는 그자신을 정직하게 표현한다.
그것은 세계적인 그의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하다.

Equipment (장비)
(현재사용하는 베이스)
Current Basses: Flea-Bass ( a signiture bass by Modulus Guitars ) and a Fender Jazz Bass. Below is a picture of Flea's current live bass rack ( 아래사진을 참고하세요. )



(이전에 사용하던 베이스)
Past Basses: Musicman Stingray 4, Stingray 5, Spectors, Wals (he recorded BSSM with a Wal), Alembics (he recorded OHM with an Alembic Epic), and on the RHCP song "Easily" he uses a vintage 1962 Fender Jazz Bass.

Amplifiers: Gallien Krueger Amp Heads, Mesa/Boogie Cabinets. Below is Flea's Amp setup for the US tour 2000
Strings: GHS Boomers (gauge: .045 - .105)
Effect Pedals: Boss Auto Wah, Boss Bass Overdrive, Boss Dynamic Filter, DOD FX25 Envelope Filter, Electro-Harmonix Bass Balls, Electro-Harmonix Q-Tron, Jim Dunlop Cry Baby Bass Wah, MXR Micro Amp. Some of these pedals are shown below.


참고사이트 : Flea Site - http://www.geocities.com/magikflea/
- RHCP Site - http://myhome.naver.com/therhcp/rhcp.htm

- 이상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올렸습니다. 저의 서투른 번역이 조금 가미되었는데 혹시 잘못된 부분있으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2004.06.22 by Dav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