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Jamerson (1938-1983)

 


Motown 의 잘 알려지지 않은 heroes 중 하나인 James Jamerson 에 대해 모타운의 설립자인
Berry Gordy 는 댜음과 같이 말한다.

“베이스의 천재이며 스튜디오에서 믿기지 않는 즉흥연주를 한다.
그것은 나의 세션들에게 항상 원했던 부분이었다.  “

그는 모타운에서 anchor(앙꼬)와 같은 존재이다.
비록 대중들이 Jamerson에 대해서 모르고 앨범을 사더라도 그의 연주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익숙해져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모타운 클래식의 곡들이다.

"Reach Out I'll Be There," by the Four Tops;
"Dancing in the Street," by Martha and the Vandellas;
"I Was Made to Love Her," by Stevie Wonder; and
"You Can't Hurry Love," by the Supremes.

그의 그루브한 메로디는 베이스기타의 역할의 확대와 그 가능성을 가져왔다.
그의 플레이는 베이스기타의 영향에 있어서 Paul McCartney와 비교해도 전혀 모자라지 않는다.

1995년 베이스기타메거진과의 인텨뷰에서 McCartney는 악기연습할때를 떠올리며 말했다.
나는 모타운의 주요 베이스 연주자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Jamerson은 나의 hero 가 되었다. 그의 멜로디는 너무나 좋았다.

1938년  Charleston, South Carolina 에서 태어나 15살에 Detroit 로 이사하였다.
고등학교때 베이스를 연주했으며 10년후 Jackie Wilson's band에 합류한다.
1959년 Jamerson은 모타운 스튜디오 밴드의 창설멤버가 된다.
Fender Precision 에서의 그의 창의적인 연주는 모타운 사운드를 정의하는 요소가 되었다.

모타운의 키보드연주자이며 밴드리더인 Earl Van Dyke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몇가지 약속을 했었다. 그중 하나가 james 와 드러머인 Benny Benjamin 과 Uriel Jones 사이에 있는겄이었다.
Jamerson 은 모타운의 보스인 베리가 L.A로 이주할 때 그를 따랐었다.

그러나 모타운과 Jamerson 의 결합은 1973년에 끝이 났다.
Jamerson 은 알코올과 투쟁중이었으면 그는 1983년 45세의 나이에 폐렴으로 생을 마감한다.

 

January 29, 1938
James Jamerson 이 Charleston, South Carolina에서 태어났다.

1953
James Jamerson 이 Detroit 로 이사하고 베이스를 연주한다.

1959
모타운 창시자 Berry Gordy가 Jamerson을 모타운밴드에 합류시킨다. 모타운 밴드를 보통 펑키브라더스라고 한다.
모타운과 그 계열사에서 나오는 거의 모든 레코드는 실질적으로 펑키브라더스가 대부분 연주한 것들이다.

1959-1972
Jamerson 은 클래식한 음악을 비롯 모타운의 음반에 끊임없이 베이스로 참여한다.
그중 잘 알려진 뮤지션으로 Supremes,
Marvin Gaye, the Four Tops, Martha and the Vandellas, the Miracles, the Marvelettes, the Temptations and others 이 있다.

1973
Jamerson 이 L.A로 이사한다.

August 2, 1983
Jamerson 이 L.A에서 폐렴으로 죽는다.

March 6, 2000
Jamerson 이 록앤롤 명예의 전당 15번째 기념행사에서 명예의 전당에 올라간다.

 

출처 -  http://www.rockhall.com/hof/inductee.asp?id=220

 

 


 

James Jamerson: 1938-1983 by Marshall Crenshaw

모타운의 초창기 베이시스트인 James Jamerson 은 LA에서 45세에 폐렴으로 인해 생을 마감했다.
그는 폴리스의 스팅이나 후의 John Entwistle 처럼 명성을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Jamerson 은 가장 위대한 베이스연주자중 하나이며 우리시대에 최고의 영향을 준 거장이기 때문이다. "
그의 사운드와 영혼의 소리는 우리와 항상 함께 할것이다.
왜냐하면 모타운의 60여개가 넘는 위대한 레코드들에서 그의 소리를 들을수 있으며 생생한 미국의 음악적 문화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Jamerson의 베이스연주는 모타운 사운드 대부분을 정의하였다.
그는 1959-1973년까지 모타운과 함께 하였다.
1963-1966 년의 모타운의 황금시기에 그는 모든 모타운의 곡들에 참여하였다.
그 레코들은 다음과 같다.

Supremes, Steve Wonder, Martha and the Vandellas, the Miracles, the Four Tops, Marvin Gaye  등등
이 음반들에서 Jamerson의 사운드와 필 그리고 강렬함은 지난 20년동안 미국 음악계에 가장 위대한 개철자 3-4명중 하나로 만들었다.

Jamerson 은 1938년 1.29 South Carolina 의 Charleston 에서 태어났다.
1953년 경 Detroit 로 이사한후 고등학교때 처음으로  그는 upright model 베이스를 접하게 되었다.
그는 Wayne State University 의 장학금을 거절하고( 그에게는 부양해야할 아내와 자식이 있었다.)
지역의 클럽에서 연주하고 작은 스튜디오에서 역시 세션 연주를 하였다.

Berry Gordy(모타운 창시자 – 현재 폴리그램의 전신?)는 그의 연주를 접하고 1959년 그를 모타운 밴드에 합류시킨다.
또한 이 때에 위대한 드러머인 Benny Benjamin 이 합류한다.
Jamerson 1961년 Jackie Wilson 투어에서 그의 베이스를 콘트라베이스에서 일렉트릭 펜더 프레시젼 베이스로 전환한다.

이는 모타운의 저음 사운드의 혁명이었다.

1959-1970년 사이에 모든 연주를 단 한명이 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다.
모타운의 다른 베이스 연주자들 (디트로이트에 있던 Bob Babbitt , West Coast  의 Carol Kaye 와 Wilton Felder  등) 에게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 위대한 연주자들의 연주는 Jamerson의 리드에 따른 것이었다.

그의 아름다운 사운드와 스킬 그리고 감각적인 연주를 충분히 표현하는 것은 나에게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운이 좋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Reach Out I'll Be There" and "Dancing in the Street" 를 듣고 Jamerson 의 클래식 연주들을 인용한다.
또한 Jamerson 은 레코딩 연주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50년대 일렉 베이스는 대부분의 프로듀서와 스튜디오 연주자들에게 적당한 악기로 인정되지 못하였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레코딩시 어쿠스틱 베이스(콘트라베이스)로 저음을 표현하였다.
기타와 일렉베이스는 퍼커시브(타악기적인 사운드) 한 멜로디라인을 보충하였다.

Jamerson 는 그러한 편경을 완전히 날려버렸다.
저음을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 그는 사람들이 R&B 와 rock & roll 을 듣고/연주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70년대 초기 모타운 본부는 TV 와 영화의 제작을 위해 Detroit 에서 Los Angeles 로 이전하였다.
Jamerson 는 잠시후에 이사했다. 이 당시 그는 쉼없는 작업과 작업의 불만족속에 있었다.
비록 그의 위대한 베이스 라인들은 매년마다 수백장씩 재생되고 재해석되었지만 그는 결코 그러한 해석들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는 또한 알코올에 의해서 역병에 걸렸었다.
그는 마침네 그의 부인(Annie Jamerson)에 의해서 모타운에서의 그의 연주를 끝내야 했었다.
사람들이 당신 뒤에서 반대를 할 때 당신은 잊어버린다. 당신이 병든다는 것을 .. 그것은 정말로 그를 해치는 일이다.
Jamerson 여사는 최근에 말했었다.

모타운은 그시대에 변하고 있었다. 오늘날 그것은 여전히 위대한 앨범들로 남아있다.
그러나 서부로 회사가 이주한 후 거기에는 더 이상 모타운 사운드를 정의하는 것이 없었다.

1979년 Jamerson은 Guitar Player magazine 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그들은 그 사운드를 잃었다. 그들은 LA 에서 무엇인가 다른 것을 찾고자 했다. 그러나 그들은 찾지 못하였다.  
모두가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동일한 사운드를 찾고 있었다. “

지금 그 사운드와 그렇게 넓은 부분을 연주하던 그는 이 세상에 없다.

-Marshall Crenshaw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in Rolling Stone

September 29, 1983

 

출처 - http://www.marshallcrenshaw.com/articles/jamerson.htm

 


 번역상의 문제로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오역을 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시는 분들에게 약간의 정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06.08.21 by Dav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