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의 베이스 강의 (soboro@hanmail.net)


~~~미니님의 계속된 강의로 실력을 향상시켜 봅시다요..^^ 

 안녕 하세요.
전 베이스 경력 5년의 김민 이라는 대학생입니다.
울산대학교 조선공학에 재학중이고요.
참 좋은 사이트입니다.....
제가 종교적인 이유로 울산의 목요찬양과 c.c.c 울산 음악선교부에
에서 베이스 기타를 다루고 있습니다.
원래 잘 다루는건 통기타 8년 <---이것이고 드럼 3년 일렉(이건 취미로) 3년을 쳤습니다.
실력은 스케일과 애드립에 능하며 또 초퍼에 능숙합니다.
제가 치는 베이스는 깁슨 베이스와 야마하trb-5 와 펜더 재즈 베이스 이3가지가있습니다.
역시 5현이 치기 좋더군요....
그럼 서로 많은 교류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 마커스 밀러를 무척 좋아합니다.

자 그럼 갑시다..^^(이건 지킴이의 말).....

제1 . 핑거링과 초퍼에 관해-

김민님의 자세한 소개는 방명록에 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것이나 앞으로 이런 부분을
다뤄주세요 하시는 것이 있으면 김민님에게 메일을 주시면 아마도 김민님이 자세히 알려줄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여기에 글을 보내주신 김민님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베이스 지킴이 

많은 베이시스트들이 기본기도 없으면서 많이 시도 하는것이 바로 쵸퍼기술이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국내에 제대로된 쵸퍼기술을 구사하는 사람은 100명 내외인것같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자기가 핑거링(다시 말씀드리지만 핑거링과 핑거피킹을 혼동하지 마세요.)이 잘 되는 지를 알고 읽기 바란다.

우선 핑거링을 보면
주인님의 말씀대로 크로메틱 스케일을 계속 치는 것이 좋다.
솔직히 이것도 안되면서 핑거링이 된다고 말하는 것은 베이스를 치기싫다는 이야기로 간주된다.

--------------------------------------------------------------------------------------
------- -------------------------------------------------------------------------------
-1234234534564567.............

이런식으로 손가락이 한 플랫씩 올라가게 연습하고 15플랫까지가서 다시 반대로

---------------------------------------------------------------------------------------
---------------------------------------------------------------------------------------
------15 14 13 12 14 13 12 11 13 12 .......
이렇게 연습하면 된다.

1번 플랫으로 오게 되면 다음 2번줄로 옮겨서 하면된다.

쵸퍼의 기본 연습-

대개 실력없는 베이스 초보저들이 흉내라도 내보려고 하는 것이 바로 쵸퍼 기술중에 썸(thumb)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 기술은 엄지로 두드리는 것이다. 우선 엄지가 따봉 ! 할때의 자세를 취해야 하고 (나중에 이 자세는 초보라는 것을 은연중에 알게 해주는 자세이다.) 그리고 나서 4번 (베이스에서 4번줄은 제일 위에 있는 줄입니다) 줄부터 공략하자.

엄지가 줄을 쳐서 튕겨나오는 멋진 베이시스트들이 그런다고....
당신도 처음부터 그 행동을....

그건 딴지일보의 말처럼 졸라 안되는 일이다.

그러니 한번을 치지만 정확한 소리 땡~~~~하는 소리가 나게 천천히 연습을 한다.*(땡~~이란 소리가 적당하다.)*
엄지가 줄에 닿을 때는 중간 마디의 뼈가 닿아야 하며 이것을 한달 정도 하는데 안된다면 당신은 베이스를 칠 재능이 없는 것이니 베이스를 내려 놓아야 할것이다.

맑고 몽롱한 이쁜 초퍼 사운드가 나올 때까지....

참 주의할 점은 지금 모든 연습은 베이스를 앰프에 연결하지 않은채 연습하는 것을 전재로 해야 한다.(그이유는 다음 번에...)
오늘은 여기까지만

지금까지 미니 베이스 따라잡기 였습니다.

 미니님 두 번째 강의

전 미니입니다.

우선 핑거링과 피킹의 뜻을 짚고 넘어가 주신 주인님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공연이나 연습때 두가지를 합쳐서 핑거링이라고 습관적으로 말하기 때문에...쓸때도 무의식중에 썼습니다.글의 뒷부분에...죄송)
자 핑거링 및 피킹 2번째 시간입니다.
핑거링& 피킹 연습을 잘 하셨지요? 그럼 다음을 배웁시다.
자 베이스는 4줄 5줄 혹은 6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전 4현 베이스를 위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 우선 기본 도레미파솔라시도...를 해보지요.
(코드) C D E F G A B C
자 그럼
1번줄G/--/-A/--/-B/-C/-------------------

2번줄D/--/-E/-F/--/-G/-------------------

3번줄A/--/-B/-C/--/-D/-------------------

4번줄E/-F/--/-G/--/-A/-------------------

(개방현)1 2 3 4 5

개방현의 의미는 줄을 누르지 않고 그냥 쳤을때 나는 음을 의미 합니다.
자 각 줄의 플랫별 코드입니다.(플랫은 기타에 있는 긴 쇠판입니다. 줄을 나누고 있지요.)
우선 C장조 즉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연습합니다.
자 손가락에 번호를 주어봅시다  검지부터 새끼까지(1234) OK?
자 그럼

C-2 D-4 E-1 F-2 G-4 A-1 B-3 C-4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무슨의미인지 아시겠지요? 예 바로 그렇습니다.  각 손가락이 플랫을 떠나지 않고 있는 것을 느끼시는 겁니다.
즉 모든 손가락을 사용 하라는 이야기 이지요....만약  핑거링&피킹이 자연스럽지 않다면 다시 처음으로 가시죠
그리고 새끼의 중요성은 초퍼에서 말씀드리지요....  자 이 연습에 맑은 소리가 난다면 좋은 겁니다.

다음은 슬라이딩 연습..

1현부터 4현까지.

1플랫부터 24까지 도달시간이1초가 될 때까지...   예 아마 소리가 뚜우 웅~~~~ 할껍니다.
이것이 바로 아브라함 할아버지(호산나 인테그리티)  가 쓰시는 슬라이딩 주법의 기초입니다.
이 연습 손가락이 안아플(?)때까지 합니다.....  괴롭죠 ? 하지만 이것을 참지 못한다면 연주의 폭이 좁아진다는
사실 ... 제가하라는 대로 하라면 다 잘할수 있으니깐 절 믿고 하세요....

자 이제 초퍼로 갈까요?
초퍼의 2 번째 시간입니다.
대개 옥타브 주법이라고 하는 것을 이용 연습을 합니다. 초퍼 소리도 나지 않으면서 이 내용의 것을 치면 제가 서버 조회를 해서 때려 줄겁니다(^^;)  그러니 차례를.....

자 3현의 C 와 1현의 C 를 1번 손가락과 4번 손가락으로 잡으세요   즉 그림을 그리면

``*****

---*--0------------
---*---------------
---0---------------
-------------------

 

요렇게.. 아셨죠? 그리고는 엄지로 치고(썸) 검지로 뜯고(풀) 아마 소리가 둥~ 땅~ 할 것입니다. 그게 맑아질때까지 하세요.
아셨죠? 그리고 손가락에서(오른손 검지에서) 물집이 나도록 연습하세요.

참 앰프쓰지 말고 연습하라고 했던이유는 그렇게 해야 자기의 실력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요즘엔 앰프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살짝만 닿아도 큰 초퍼 사운드가 나옴)

안녕하십니까? 3번째 시간 입니다.

자 오늘은 초퍼는 잠시 접어두고 핑거피킹 및 핑거링에 몰두해 보기로 하지요
저번 시간에 썼던 것은 잘 연습하셨나요?

음.... 그럼 이제 여러가지 스케일의 패턴과 그에 따른 응용을 배워 봅시다.
저번에는 그냥 메이저 코드이고 이제는 C 코드의 마이너및 응용편으로써 모든 코드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1/--/--/A#/--/-C/--/-------------------
2/--/--/-F/--/-G/G#/-------------------
3/--/--/-C/--/-D/D#/-------------------
4/--/--/--/--/--/--/-------------------

이것이 바로 도레미파솔라시도의 마이너 스케일 입니다.
음....이것을 어디다 쓰냐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음......락큰롤이라고 들어 보셨을텐데 그것을 할 수있습니다.
즉 C C D D# C C D D# C C D# G
딴딴 따 다 딴딴 따 다 딴딴 따 다~~
울릉도 트위스트 분위기라고 해야 할까요?,....
어쨌든 그것이 이 마이너 스케일을 씁니다.
또 다른 사용법은 다른 악보를 보면 이상하게도 마이너 즉 m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있을껍니다. 그때 이것을 쓰면 이상한 분위기를 창출하면서 멋있어 질껍니다.

자 다음은 기본 브루스 스케일(단 여기서는 C코드를 기본으로 했음)
1/--/--/--/--/-C/--/-D/-------------
2/--/--/-F/--/-G/--/-A/-------------
3/--/--/-C/--/-D/--/--/-------------
4/--/--/--/--/--/--/--/-------------

이 스케일의 특징은 초퍼나 분위기 있는 곡에서의 기교에 아주많이 쓰이는 스케일입니다.
예를 들면 C G A F D C 이게 뭔지 모른 분들도 계시겠지만 16비트 정도로 쳐보시면 알껍니다.(1박자씩)

자 오늘의 마지막 스케일
판타토닉 스케일

일렉이나 어쿠스틱에서도 많이 쓰이는 스케일입니다.
1/--/-A/--/--/-C/--/---------
2/--/-E/--/--/-G/--/---------
3/--/--/-C/--/-D/--/---------
4/--/--/--/--/--/--/---------

즉 다시 이야기 해서 메이저에서 4도와 7도가 빠진 스케일입니다.
이것은 8박자 정도의 일정한 코드와(1박)100~~130 정도의 속도로 이루어진 악보에서 가능합니다.

C1 E G A C2C2 A G E
딴 따 따 따 따따 따 따 따
자 여기까집니다.

문의는 저에게 메일을 주시거나
012-1425-6961 로 하십시오
찬양주법에 관련된 것은 확실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니의 제 4 강입니다..

민입니당.....그동안 스케일 연습에 몰두하셨는지요?
오늘은 설 특집으로 재즈베이스에 관한 글을 올릴까 합니다.
참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그럼 재즈 베이스에 관해 먼저 보지요
재즈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많이 들어 보셨을 껍니다.

재즈베이스의 느낌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틀린듯하면서도...결국엔 음이 맞은느낌...원래 재즈 베이스가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음감이 많은 분이라면 무난히 제가 알려드린것을 소화해 낼수 있을 껍니다.재즈에 대한 자세한것은 나중에 설명드리기로 하고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스케일 일 것이니 알려드리지요.....

흑 .... 저는 이걸 알기위해 정말 열씨미 공부했는데 이리 쉽게 알려드릴줄쭐이야... 뚝

자 기본 메이저(C)를 이용한 스케일입니다.
1/--/--/-*/-*/-C/--/
2/--/-*/-*/-*/-*/--/
3/--/--/-C/-*/-*/--/
4/--/--/--/--/--/--/

반음씩 치는 겁니다. 뭔지 모르겠죠?
히히히.......
그럼 응용을....자 보통의 음악중 즐거운 음악(비트가 빠른)의 경우 1도에서 5도로 많이 떨어지고 올라갑니다.

그때 엇박(정박과는 달리 이것을 요즘 많이 쓰며 세련되게 연주할수있음 원래 재즈 랙 타임에서 유래됨)의 형태를 취하며.....
즉 1도(C) 를 누른후 4박의 여유가 생기면 E F F# G (엇박으로)하며 내는 겁니다.
어때요? 틀린듯하면 서도 그럴싸한 재즈의 음이 느껴지나요?

음 그럼 다른 응용에 들어갑시다.

반음계를 잘쓰기 시작하면 이미 그 사람은 재즈 베이시스트입니다.
1도에서 음을 감아줄때(재즈의 클라이 막스) 쓰는 건데요....
C를 누르셔지요? 그럼 이어서 뒤에서 아래로 슬라이딩 후 개방현 A A A# B C 이렇게 좀 빠르게 앗박으로 누르셔요...어때요?
느껴지나요? 서면으로 알려드리기엔 너무 난해하지요?
대략이렇게 이용 하는 겁니다. 나머지는 여러분이 알아서 터득 이용 하시길...혹시 운영자님이 짜장면 사주시면 더 쓸지도...

그럼 나중에 째즈 베이스의 기법을 더 알려드리기로 하고....

제 5 강의

자 다시 방가요....
설특집인데 그냥 대전으로 가기가 뭐해서요....
초퍼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참 초퍼에 앞서 핑거피킹이 거북 스러운 분들께 한말씀 올리지요.
피킹할때 뒷끝이 좋지 않나요? 즉 탱 하는 뒷소리가 납니까?

그 원인엔 3가지가 있는데
1. 손톱을 안깎아서
2. 피킹의 문제(손가락 뒷 동작이 너무 크기 때문)
3. 베이스 기타가 너무 좋아서...(즉 핑거피킹에 초퍼소리가나는 것임....)

2번째가 가장 큰 고질적인 이유인데.....
핑거피킹시 줄위를 두 손가락이 걸어다닌다는 느낌을 주면 됩니다.또 누른후 다음 줄에 그 손가락이 지긋이 걸치도록 하십시오
그럼 깊이가 다를 껍니다.

자 그럼 초퍼로 돌아와서 그 때 그 연습하셨나요?
초퍼 소리가 이제는 좀 나지요?  자 제가 이야기 하는 순서대로
4번 2번 3번 1번줄을 빠르게 치고 지나갑니다.  물론 개방현 상태임.....
잘 되나요? 다른 줄을 안 건드리고 다 소리가 맑게 나나요?

그럼.... 다음 연습....
도레미파솔라시도시라솔파미레도를 초퍼로 빠르게 돌려 보십시오.......
어떻습니까? 잘 나나요?

그럼 초퍼연습은 잘하신겁니다.
자 미니베이스3에서의 브루스 스케일을 이용한 패턴입니다.
1도 5도 4도 2도 6도 2도(높은) 1도(높은)
G D C A E A G
아주 빠르게(16비트임 빠른것임) 썸과 풀을 하는 겁니다...
어때요? 잘나나요?  3번줄을 썸풀할때는 편하시겠지만 4번줄에서는 1번줄에 풀이 걸리지요?

그것이 잘 될때까지 하십시오 그래야 연주의 폭이 넓어집니다.
초퍼도 엇박이 중요하니....드럼을 조금 배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 피곤하군요 그럼 다음엔 좀더 확실하고도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죄송합니다.....
좋은 설 되세요.하하하.....

아이 좋아 보라돌이 뚜비~~~~~~

제 6 장

 하하하 반갑습니다.
오랜 만이죠? 정말 새학기라 바쁘군요...
베이스 기타의 제 강의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호응에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든 베이시스트의 관심사인 초퍼의 보강된 실전편 1 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초보분들은 절대로 초퍼부터 치진 마세요... 더블초퍼에 관해 알려드리지요...

윗줄을 연속 두번(썸) 한옥타브위의 풀도 연속 두번을 치는 것입니다.
박자로 따지면 2박에 이 모든것을 소화해 낼 정도의 스피드를 가지고 해야 합니다.
!~~~두둥따땅~~~(*4)!<----한 마디
엄처 빠르게 흑... 제가 컴퓨터만 가지고 왔었어도 제가 친것을 녹음해서 올려 드릴 텐데.... 아쉽습니다.
그리고 베이스 기타를 치실때 재즈 베이스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초퍼를 치실때 유의 하십시오...재즈베이스의 특징상 장력이 그렇게 크지는 않기때문에 잘못치게 되면 플랫(아주 드문 경우)이나 픽업을 상하게 할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다음은 연속 초퍼...
윗줄은 계속 치면서 아랫줄은 풀로 뜯으며 연주하는 형태입니다.

1/---------C----A#-A-A#--------------------------------
2/-----------------------------------------------------
3/---C-C-C--C-C---C-C----------------------------------
4/-----------------------------------------------------

늘 느끼는 거지만 정말 불편하군요....
자 ------------> 순서로 진행되며 속도는 16비트 즉 !=130~~150 입니다...

좀 빠르죠? 윗줄은 정박으로 때리면서 아랫줄은 풀뜯기가 그렇게 쉬운일만은 아닐 겁니다.

자 다음은 즐거운 노래?*(비트가 빠른 노래에서...)에서 모든악기들이 들어가지 못하고 당황할때 베이스가 멋지게 들어가는 겁니다

만약에 근음이 도(C 코드)라 하면   1번줄 한옥타브 위의 C 로부터 D  2번줄 G A 3번줄 D E 4번줄 A B

3번줄 D E~F# B (~는 헤머링온) 3번줄 C

자 순서는 위에서아래로!
!
!
!
!
\

줄바뀜은 32비트의 속력? 어쨌든 무지 빠르게 해야 함... 그래야 멋있음 단 12번줄은 풀로 3번줄의 E~F#도 풀로....하하하
정 모르시겠으면 어쩔수 없구요....

자 다음은 한줄의 6연타....
말달리는 속도를 연상케 하는 신비의 6연타....
하하하 이건 다음에 주인님을 협박(?)해서 짬뽕을 사달라해서 먹은 후에 알려드리지요.....
죄송....
알았어요...
지금 알려드릴께요....
그럼 자 한줄을 선정한뒤에(4번줄) ***엄지 중지 검지 엄지 약지 엄지***
이 순서대로 치셔야 합니다. 속도는 32비트...
엄청빠르고 정확한 터치가 중요합니다.
이건 보통 1년 연습해야 되는 것이니 11달해서 안된다고 괴로워하지 마세요...
하하하
주인님 짬뽕.....  국물이라도...........

그럼 몸 건강히 계시고요 아시죠?

꾸준한 크로메틱음계연습....또 초퍼연습...

그럼 안녕히 계셔요..

 

 약간의 강의

 안녕하세요
개강이 되어서 너무나 바쁘군요....
그래서 자주 찾아 뵙지 못했습니다.  하하하 죄송.....

예 그럼 초퍼 프레이즈를 오늘 오랜만에 알려드리지요...
지금까지의 강의는 총쏘는 법이었다면 지금부터는 새잡는 실전이랍니다.

초퍼로 어떤 곡을 연주해 본분이라면 단순한 것만 (즉 썸과 풀을 반복만하는 )하는것을 느낄수 있을 껍니다.
그것을 오늘 조금 탈피 해보지요....
제기억엔....대략 E코드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E 코드에서 4박자 정도가 비는 때가 생기면 올라가는 느낌?
을 주는 E F F# G를 한박자씩 쳐보십시오....
당연히 썸과 풀로 은따. 은따. 은따. 은따.
어때요? 모르시겠다구요.....그럼 좀 빠르게 해보시죠
이것을 할때의 주의 사항은 다음 코드가 A 나 혹은 B 가 될것임에 유의 해 빠른 이동이 필요 합니다.

자 다음은 똑같은 코드의 E 에서 하는 장난...
E에서 만약에 4박자가 빈다면 바로 E C# D D# 를 엇박으로 (흐흐흐히 이건 감각으로 알아서 하셔요,,,) 빠르게 하는 겁니다.
단 다음 4박자 이후의 코드가 E여야 합니다.

자 제가 다음에 휴일 쯤에 많이 올려 드릴것을 약속하고 죄송합니다.이만 써야 겠네요 강의 시간이 임박해서....
저에게도 저만의 주법이나 기술들이 있는데 그것은 극비이기에 천천히 알려드리기로 하고 요.....
다음 부턴 베이스 애드립과 탭핑에 관해 논해 드리겠습니다.
....죄송...모든분들...지킴이님도 ...그럼 안녕히...

제 7 강의 태핑에 관해

반갑습니다.
그동안 많이 연습하셨는지요... 전 시험 기간이라 무지 바쁘답니다.

그래서 아직 까지 강의를 못 올리고 흑흑.....
죄송합니다.

오늘은 탭핑이란 기술에 대해 논해드리죠..
여러분들이 가끔식 줄을 퉁기다 보면 플랫위를 눌렀는데 소리가 날때가 있었을 겁니다. 그것이 바로 탭핑 입니다
손가락으로 줄을 퉁기지 않고 손가락으로만 줄의 장력에 충격을 가해 플랫을때려 내는음 바로 그것입니다.(한손으로 치는것)
다시 말해 픽업 근처엔 죽어도 손이 가지 않습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 우선 자기의 오른손을 5플랫쯤위로 가져가 1번줄을 세게 쌔립니다(칩니다). 대개 여기서 손가락은 검지가 좋음
그러면 비스므리하게 소리가 땡하고 날겁니다.
여러분의 베이스 기타가 좋다면 초퍼소리와 이소리는 같습니다.

만약 손가락 힘이 약한 분이라면 모든 한손의 모든 손가락을 자신의 이마에 대고 검지 만 위로 올려 세게 칩니다. 근데 처음하시는분이라 아마 소리는 나지 않을 겁니다. 여기서 딱딱 하고 경쾌한 이마치는 소리가 나야 만이 탭핑이 가능한 겁니다.

그리고 다른 손가락에 적용시켜서 검지 중지 약지 새끼 다 사용해 보십시요 그 4손가락이 다 칠수 있어야만 탭핑이 가능 하니까요
탭핑을 하는 이유는 대략 3가지가 있습니다.
1.악보를 넘길때..
2.화음을 넣을때..
3.개인기를 보여줄때..

그럼 그때 알려드렸던 스케일들을 이용해서 만드십시오 개인적인 프레이즈를요...

1-3-5 이 도수를 가지고요 화음 만드십시오.
자세한것은 시험 마치고 알려드리기로 하고요,,,
저에게 개인 강의 신청하신 분들은 시험 끝나는 대로 속히 써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자꾸 늦어져서....
운영자님 건강하세요

그럼 모두 안녕히

초퍼에 대한 잘못된 자세에 대한 고찰

안녕하세요 민입니다....
자 제 초기의 1,2강의쯤에 초퍼 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죠?
하지만 못보신분들과 좀더 자세한 초퍼의 자세에 대해 논해드리죠
자 엄지와 줄의 각도는 대략 15~25도 (단 엄지의 모습은 따봉 형태이다) 로 잡아주시고

--------**---------------- (줄입니다)
**
*** <----------엄지 세운 모습
**** ****<----검지( 즉
**** ****<----중지 주먹을 쥐고 있음
**** ****<----약지 )
**** ****<----새끼

자 대략 이정도이고 (썸은)엄지의 첫번째 마디 뼈에 부딪혀서 나는 소리입니다.엄지를 옆에서 봤을때
는마디 위의 뼈 대개 보면 초퍼(썸)의 각도가 멋을 부리기 위해 기본 형태가 아닌(잘치는 사람은 아무렇게나 쳐도 소리가 남. 즉 기본을 잘 치는프로는 상관없음)

엄지를 핑거링과 비슷한 이상한 형태로 치는 족속들이 있는데... (즉 위에서 아래로 향한 엄지 형태)
그건 보기에도 혐오스럽고 전혀 멋있어 보이지 않고 아주 극 초보적이고도 잘 소리가 나지 않는 형태이니 잽싸게 고쳐주기 바랍니다.

이말에 발끈해서 끝까지 그형태로 치면 당신은 3류 딴따라 베이시스트입니다.
즉 프로들의 다른 응용 초퍼는 기본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초퍼를 칠때 소리가 안나는 분들을 위한 이야기

자세에 관해서 또 어디로 쳐야하는지 알려드렸지요?
자 4번줄을 쳐봅니다.
그럼 초보라면 당연히 3번줄을 건드리고도 남았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엄지가 터치후 뒤로 튕겨저나가는 짓(?)을 해서는 실력향상이 되질 않습니다. 그건 감잡은 베이시스트들이나 할수 있습니다.

당신은 초보입니다. 명심하십시오!!!
엄지로 4번줄을 치고나서 3번줄로 지긋이 내려와 보십시오(뮤트)...
어떻습니까? 안되면 계속 느리게라도 해 보십시오 그러면
소리가 점점 명확해 지며 3일후면 맑고 몽롱한 초퍼 소리를 들으실수 있습니다.
그 이후 다른줄도 쳐보시고 그 이후에는 1 3 2 4 연속적으로 줄을 교차로 빠르게 쳐가며 다른줄을 건드리지 않게 치십시오...

(연습)

초퍼연습은 이 기본연습을 시작으로 한번에 20~30분이상은 하지 마십시오 한번 연습후 1 휴식후 또 20~30분 이렇게 하시는 것이 잘 칠수 있는 노하우 입니다.

그 이유는 인간의 구조상 어떤 반복행동의 원리 때문이지요 계속연습한 사람과 쉬었다가 연습한 사람의 차이는 확실히 다릅니다. 우리는 인간이기때문에....

자 이제 궁금증이 해소 되었나요? 자세한건 나중에 메일을 주십시오....

그럼 안녕히....

재즈 베이스 보강

안녕 하세요?  재즈 베이스의 기초적인 것만 적어드려 좀 응용이 힘드셨죠?

자 그럼 이제 응용을 해 봅시다.
그 전에 한국의 베이시스트 들에 대해 제 생각을 말할까 합니다. 제가 말씀드릴것은 무명의 악기 연주자들이 이름난 사람들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솔직히 그사람들 집에 돈많고 신기한걸 배울기회가 많고 또 서울에 있기 때문에 조금만 튀어도 캐스팅이 되어서 그런 것이지 제가 보기엔 아직도 진정한 베이시스트는 한국에선 본적이 없습니다.

저도 아직은 실력 안되는 베이시스트라 생각하구요.
제가 여기에 글을 올리는 목적은 많은 베이시스트들이 창조적인 베이스의 스케일과 테크닉을 배워 응용하게 함에 있습니다.  단지 그 응용이 목적

그럼 서두가 너무 길군요...그럼 시작
자 재즈의 유래에서 무시 못하는 것이 흑인 영가 즉 가스펠의 영향입니다. 음... 요즘엔 미국의 마라나타나 호산나 인테그리티에서
예배형으로 하는 그런 찬양 종류지요...
들어보면 알겠지만 수많은 반음계의 불규칙한 사용과 즉흥연주. 또 엇박 이것이지요...

우선 기본 코드를 그립니다.

1/--/--/--!--/--!--/--!
2/--/--/-F!F#/-G!--/--!
3/--/-B/-C!C#/-D!--/--!
4/--/--/-G!G#/-A!--/--!

참 여기서의 기본 코드는 사장조 G코드입니다.
자 어떤 조용한 풍의 곡에서(!=90~120) 1도에서 5도 차이는 상당한 효과를 줍니다.
즉 다시 이야기 해서   G B C C# D  딴 따 다 다 다

G코드에서 4박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바로 써도 되는 스케일입니다.
만약에 8박 정도의 여유가 나면
G B C C# D F F# G
딴 따 다 다 다 다 다 다
이것의 응용은 많이 있습니다.
자 다른 것을 보면
G G2 F F# G
딴 따 다 다 다
제가 알기로 이것은 밀랍천산가? 하는 노래에서 더블 초퍼를 이용해 잠깐 맛보여 준걸로 기억 하는데요...

--크리스천을 위한 찬양 반짝 지도--
찬양하세 많이 아시죠? 그 찬양에서 이 베이스 스케일을 써 봅시다.(이 걸 만들기 위해 고생했는데 이렇게 쉽게 알려드리다니...
꼭 김민 버전이라는 것만 알아 두시고 따세요...)

찬양하세 찬양하세 왕께 소리 높여
A A C# D D# E B D# E F F# E D D# E
찬양 드리세
A C# D D# E
(잠깐 만요 글을 올리고 나니 다 붙어서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수정하기로 보세요...)
자 중간 중간에 빠르게 하셔야 됩니다. 엇박으로...
짠자짠잔잔....하는 느낌 아 인터넷에선 느낌이 없어....

--다른 분들을 위한 곡 따기--
조성모의 테잎에 보면 초퍼로 인트로 하는 노래가 있을껍니다.
제목은 모르고요 길거리에 가다 좋아서 그냥 따 봤습니다.
조성모가 맞나? 아마 맞을껍니다.

자 초퍼 프레이즈(C코드서 시작)입니다.
C A2#~C2 E2E2 F2F2 G2 A2#~C2  C A2#~C2 E2E2 F2F2 G2 E2 -----*2 /C

(~는 헤머링온 2라고 쓴것은 한 옥타브가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하하...

자 그럼 이제 응용이 확실히 되었죠 다른 재즈 스케일은 다음번에 알려드리지요...
운영자님이 자장면을 사주셔서 이렇게 보강된( 업그레이드 ) 글을 올립니다.
다음에 개인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짜장면 곱배기로 사주세요...
그럼 이만 안녕히 계셔요....
참 연습열심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