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송태기님이 게시판에 올리신 태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메일:  2585485@hanmail.net

 

태핑에 관한 강의가 별로 없어서 주제넘게 강의를 하겠습니다.. 만약 이 강의를 보시는 고수님들께서는 틀린점을 바로바로 지적해 주세요...(틀린방법으로 연습하는 사람이 생기면 골란하겠죠.)
우선 태핑은 지판을 때려서 내는 테크닉이죠... 이 테크닉의 시작은 60년대 말부터 기타리스트들에게서 처음 시도되었죠...(누군지는 저도 몰라요) 베이스에 처음 시도를 한 사람도 잘 모르겠고요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도록 한 사람은 그 유명한 빌리시한입니다. 특히 그의 라이트 핸드 주법으로 유명하죠... 대충 역사는 이렇고요....

태핑은 베이스의 주 영역이 아니므로 너무 여기에 매달리지는 마세요...핑거링이나 슬랩, 리듬감 연습이 더 중요하겠죠...


기본적인 태핑 연습
먼저 오른손으로 지판을 정확히 탭 했을 때 확실한 음이 나올 때 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요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특히 초보의 경우 손가락 힘이 부족해 더욱 힘들죠...(크로매틱 스케일로 핑거링 한시간도 못 버티는 분께서는 이것먼저 하구 탭핑연습하세요..) 엄청난 끈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분은 무릅이나 책상 위를 치는 연습을 하라고 하는데 그렇게 해서는 힘 잘 안길러져요...직접 기타위에서 해야 훨씬 효과적입니다.


태핑의 기본폼
왼손 기본형 - 왼손의 폼은 기본적으로 보통 연주 때와 같아요 하지만 왼손만으로 소리를 내야 되기 때문에 확실히 지판을 때려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 할 점은 손가락에 의해 음량이 변하면 안되겠죠.. 특히 새끼 손가락힘이 약한 분들은 집중적인 연습을 하십시요...그렇다고 무지막지하게 힘을 주고 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겠죠.. 어는 정도는 유연성이 있게.....

해머링 온이나 풀링 오프 할 때 탭핑을 쓰는 경우
해머링 온 - 다른현을 거드리지 않게 연주 합니다.
풀링 오프 - 풀링오프 할 때 확실히 현을 긁어서 내려야 합니다.


오른손 기본형 - 오른손은 왼손보다 음이 더 나오지 않아요...줄을 정확히 때리는 것도 무지 힘이 들죠..(저도 이것은 아직도 어렵습니다...소리가 잘 안나요... 무언가 요상한 소리가.. 흑흑 베이스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태핑할 때 플랫 근처를 탭하구요 균형있는 음이 나도록 연습 하세요... 하지만 쉽지않습니다. 꾸준한 연습을..... 아 그리구 손목이 아니라 손가락을 움직여서 태핑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힘이 부족해서 잘 안되지만 손목으로 하는 것은 더 멋진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되요... 이점 명심....첫 단추를 잘 껴야..

오른손 폼의 여러 형태
- 원칙적으로 왼손이 3현이나 4현으로 토닉과 5도, 온른손이 1,2현으로 3도나 7도를 연주할수 있지만 프레이즈에 따라 잡기 불편한 형태가 생기기 때문에 오른손의 여러 형태에 대해서 알아 두세요...(화음 형태임)
1. 검지를 4현에 중지를 1현에 (예 Cmaj , Cm)
2. 검지를 2현에 새끼손가락을 1현에(예 C6)
3. 검지를 3현에 중지를 1현에 (예 Cmaj7)
4. 검지를 1현에 엄지를 2현에 (예 Cm)
5. 검지를 2현에 중지를 1현에 (5도)
나름대로 다른 형태를 만들어도 무관합니다.... 자기 편한대로...

태핑을 위한 베이스의 셋팅
무론 어떤 베이스든지 태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좋은 플레이를 위해서 현의 높이를 가능한 낮추고 픽업을 현에 가깝게 하면 더 명확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스 기타가 하나 뿐이라면 또 태핑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다면 권하고 싶지는 않네요...
다른 방법으로 줄을 약간 뮤트하는 방법인데 헌겁이나 손수건과 같은 얇은 천으로 베이스 넥과 헤드가 만나는 부분을 가볍게 묶어 주면 특색있는 음을 내게 해주죠....
앰프는 미드렌지를 부스트하고 하이와 로를 낮추면 태핑에 맞는 사운드가 된다고 하는데(나의 스승 말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펙터도 있으면 무지 좋겠죠...빌리시한 처엄 디스토션을 써도 되고 컴프레서나 코러스정도면 괜찮죠...


아르페지오
스케일 대로 한 현에서 하는 태핑방법으로 C메이저 스케일을 예로 든다면 4현의 경우 왼손은 계속해서 5플랫의 C를 누루면선 오른손의 인지로 높은 C(17플랫)를 탭하고 풀링 오프 한다. 오른손이 16플랫 14플랫 ------ 7플랫으로 이동하는 동안 왼손은 계속해서 5플랫의 C 음을 누루고 있는 방법..... 타브로 표시하자면

1현---17-5-16-5---14-5-12-5---10-5-9-5---7-5-5------
2현-------------------------------------------------
3현-------------------------------------------------
4현-------------------------------------------------

3음 아르페지오
우선 기본 메이저 코드는 3음으로 구성된 것은 다 아시죠....
(토닉 3도 5도 -- 요 순서를 바꿔서 연습 )
1현----17--9---17--9---17--9----17--9---------------
2현------5------5-------5--------5------------------
3현-------------------------------------------------
4현-------------------------------------------------


여러 가지 예
1현-17-9-12-9---17-9-12-9---17-9-12-9---17-9-12-9---
2현-------------------------------------------------
3현-------------------------------------------------
4현-------------------------------------------------

1현-------12-7-------12-7-------10-7-------10-7-----
2현--12-7-------12-7-------10-7-------10-7----------
3현-------------------------------------------------
4현-------------------------------------------------

C Am
1현---17-9-12-9--17-9-12-9---14-9-12-9--14-9-12-9---
2현-------------------------------------------------
3현-------------------------------------------------
4현-------------------------------------------------
Dm G7
1현--14-7-10-7--14-7-10-7--16-10-12-10--16-10-12-10-
2현-------------------------------------------------
3현-------------------------------------------------
4현-------------------------------------------------


마지막으로 연습할 것은 2핸드 태핑입니다 이것은 양손으로 서로 다른 독립적인 프레이즈를 연주하는 것입니다. 연습 방벙은 한손 한손 씩 별도로 연습을 하고 익숙해 지면 양손으로 연습하면 됩니다...(물론 저도 이런거 아직 못합니다-연습은 해 보지만 워낙 어려워서.) 우선 메이저 스케일로 3도 5도등을 가미시켜 자기 나름대로 예제를 만들어 해보시고 다음에는 마이너, 펜타토닉,블루스 스케일에 도전해 보세요.....

진짜 마지막으로 당부하고자 하는 말은 태핑보다는 핑거링이나 핑거피킹의 정확성 리듬감 등등 기본적인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런것에 더 치중해서 연습 하세요.. 태핑은 부수적인 플레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그럼 이만 송태기의 탭핑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