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면서 - 여름 3달동안 고생해서 번역한 자료를 이곳에 계시하여 베이스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Joshua 의 마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운영자


1. INTRO

 

       일렉 베이스 기타는 리듬과 화음을 하나로 완벽하게 조화시켜주는 근본적인 역할에서 베이스 기타 자체를 솔로악기로서 연주하는 (Michael Manring, Victor L. Wooten, Stue Hamm...), 다른 악기로는 흉내낼수 없는 멋진 악기로서 발전하고있다.  본서는 베이스 기타를 공부하는 학생에서부터 베이스기타를 솔로 악기로서 사용하고자 하는 아티스트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역사에서부터 고도의 테크닉을 망라하여 앞으로 훌륭한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할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만약, 일렉 베이스 기타를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성자와도 같은 존재라고 말하고 싶다.  모든 음악 밴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언제나 First 기타 와 Second 기타,KEYBOARD 그리고 심지어는 싱어들에게 가리워져서 무대 뒤편에서 묵묵히 빛과 소금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한 모습을 본 저자는 일렉 베이스 기타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것은 비단 관심에 머무르지 않고 강산이 변하는 10년동안 변치않는 마음으로 일렉 베이스 기타를 배우며 연구하였으며,  그 원산지인 미국 캘리포니아를 찿아 많은 서적과 인적 자료에까지 접하게 되었다.  미국에 와서 많고 풍부한 베이스 기타에 관한 자료들을 접하고는, 그만 한국의 현실에 낙심하던 때를 회상하며, 이 한권의 책이 한국의 천재적인 그리고 타고난 많은 베이시스트들의 갈증을 해결해 줄 것을 기대해본다.

 

       참고로, 본서은 현재 미국의 유명한 베이시스트들 약 40여명의 인터뷰내용과 그들의 솔로 앨범들, 그리고 Instructional Videos, 일렉 베이스 기타 자료들중에 역사적 중요한 순간과 주요 베이스 기타를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또한 일렉 베이스기타 매거진(Bass Player,Basics,...)등을 통해 소중한 정보와 최고의 베이스 테크닉들을 수록하였으며, 특히, 후반에는 유명 베이시스트들의 테크닉들을 기본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저자의 솔로 테크닉 (Classic Tremolo Tapping, Harmonic Tapping 등)이 수록되어있다.
         아울러, 이러한 테크닉들의 필(Feel)과 주법(Fingering)을 책으로 다 설명할 수가 없어서 Instructional Video와 CD를 함께 제작 하였다.

 

         저자가 한국의 베이시스트들에게 미국유학을 권한다면 그 이유가 두어가지 있다. 한국인들은 손재주가 비상하기 때문에 좋은 교재와 선생님만 있다면 세계최고의 베이시스트가 탄생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그럼에도 이것이 현실화 되지 않는 이유는 추구하는 음악의 원산지에 대한 정서적인 이해(Feel)가 부족하기때문이다. 둘째로는, 너무도 부족한 음악에 대한 관심과 자료, 그리고 음악인들을 경시하는 사대주의 인식등으로 음악인들의 전문적인 성장과 저변확대가 힘들다. (한편, 한때 저자의 클래식기타 선생은 안드레스 세고비아의 제자인 외국사람이였는데, 동양 특히, 한국에서 음악을 하려면 배가 고파야 되지 않냐고 묻곤했다.  훗날 그 분 덕에 클래식주법과 베이스주법을 합성하여 베이스기타를 클래식기타보다 멋진 솔로악기로 변신 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는 본서 뒷편에 편곡된 클래식 기타 솔로, F.Tarrega의 아람브라의 궁전[Recuerdos de la Alhambra]에서 익히기 바란다).
         따라서 미국으로 음악을 배우러오는 이유는 미국인들과 어울려 살면서 그 삶에서 느껴지는 America라는 대륙을 직접 체험하며 이런 음악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정서를 몸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나를 알고 남을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 음악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 흉내만 내어서는 절대로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인의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  자신의 고유한 비단결위에 세계적인 무늬를 놓을 때 가장 아름답게, 멋지게 세상를 재패 할 수 있는 것이다.   
        ...Listen to modern music and you will find that the bas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nstruments, adding the deep, profound pulsations that are the hea

rt and soul of true rhythm...from a GIBSON guitar.
        ...현대 음악을 들어보면, 깊고 심오하며 역동적인, 리듬속의 진실된 영혼과 그 가슴속을 울리는 베이스 기타야말로 가장 중요한 악기중의 하나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깁슨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