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 삶 기 비법


 

김진씨가 쓰신 글은 K-Bassis 에 있는 김진란에 가면 김진씨가 쓰신글이 있습니다.

요세비 ( gmajor@netsgo.com ) - (게시판에 쓴글 2000 . 01 .17)

꽃무늬 바지  - (게시판에 쓴글 200 . 01 . 17)


요세비편

기타줄은 보통2개월정도 사용하면 처음소리와 차이가 난다.
이때 줄을 삶아 보름정도 수준으로 되돌린다.
방법은 김진씨가 내논바 있지만 미지근한 물에 하이타이를 조금풀고 때밀이 타올(철쑤세미 안됨)로 빡빡줄을 훑은다. 대여섯번 한후 맑은물에 행구어 수건에 물기제거후 헤어드라이기로 5분간 건조 시킨다.  주의할것은 줄틈사이의 때를 제거하는것이므로 철쑤세미를 사용할경우
줄이갈려 더 뭉툭한 소리가날수있다. 베이스줄은 메이커치고는 족히 2만원
(4줄)이상의 고가이므로 이방법으로 수명을 늘려 사용하자.

2번째 방법은 말그대로 끓는물에 삶는거다.
식용금지된 냄비에 물을 반쯤채우고 4줄을 휘감아 동그랗게 만든후 물이끓기전에 넣는다. 그다음 라면끓이듯이 하이타이를 반스푼넣고  5분간 센불에서 가열후 꺼내어 찬물에 담그지말고 천천이 방냉한다.  그다음은 수건으로 물기 제거후 드라이기로 건조한다.
주의할점은 하이타이를 넣을때 물이 넘을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또 너무 오래 가열하면 줄의 색깔이 변색(누렇게)될수 있다.

마지막 비법으로 가장 효과적이며 90%까지 재활 가능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돈이 좀 드나 새줄만큼 비싸지 않는다.
방법은 독자개발이므로 이글을 복제금합시다.
그럼......
일단 약국에 가서 소독용 알콜을 사온다. 이때 과산화수소는 절대 안된다.
다음 밀봉할수있고 줄을 담글수 있는 용기에 알콜을 붓고 줄을 잠수시킨다. 5시간 이상 잠수시킨후 꺼내어 그냥 둔다.  10분정도 방치후 사용한다.
시간이 좀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으로는 항상 청결한 손의 상태를 유지하여야한다. 로션이나 과자먹은손, 또 땀이많은손은의 만져지는 줄은 절대 카랑카랑하고 끈적끈적한 슬랩톤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낙원에서 파는 FAST FRET 을 사용하여 줄의 상태를 좋게한다.

 

꽃무늬 바지 편.

 밑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나왔지만..
한가지더 하이타이나 알콜은 없는집도 종종 있으니..
아주 쉬운 방법으로..   굵은소금 없는집은 없겠져?
냄비에다가 굵은 소금 가득 넣고 물넣고 줄넣고 삶으세여...
원하는 시간만큼 삶으세여... 그다음 줄을 꺼내어 옥상같은데 올라가서 한쪽 끝을 잡고 휙휙 돌리세여..물이 다 떨어지게... 물기를 다 제거한후 줄을 끼면 80퍼센트 정상소리로 돌아옵니다...
소금이 소독용으로는 굉장하니까여....